와이즈노믹스 또는 wisenomics 사이트에 접속하여 연복리 계산기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복리라는 것은 금전대차에서 변제기에 지급받을 이자를 원본에 가산하여 다시 또 이자를 낳게 하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는데요, 간단히 말해서 이자가 더해진 원금에 다시 이자가 붙는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그럼 먼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아서 접속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저는 구글검색을 활용했는데요, 메인화면 상단 우측에 있는 [금융계산기] 메뉴를 선택하여 하위항목들 중에서 [복리 계산기] 항목을 선택합니다.
원금, 연이자율, 기간, 복리계산단위를 입력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저는 원금을 1천만원으로 가정하고, 연이자율은 1.5%, 기간은 3년,
복리계산단위는 1년(연복리)로 설정해보았습니다. 만약 매월 일정 금액을 적금 또는 투자할때의 복리계산은 월복리 계산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그러면 이제 결과를 보겠습니다. 단리이자는 45만원이고, 단리원금이자는 1045만원입니다. 복리이자는 456784원이고, 복리원금이자는 10456784원이 나왔네요. [결과 지우기] 버튼을 누르시면 새롭게 다시 조건을 입력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.
마지막으로는 복리계산기 사용법을 보겠습니다. 현재 원금이 복리로 불어날 경우 최종적으로 얼마가 되는지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데요, 단리이자도 표시되기때문에 단리와 비교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. 원금, 연이자율, 기간, 복리계산단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위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