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ISS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주요사업들 중에서 [정보시스템과 포털 운영] 사업의 행복이음 시스템에 대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. 이외에도 정책지원연구와 사업지원, 정보보호와 시스템 사용지원 사업도 하고있으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1. 사회보장정보시스템 행복e음 소개
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, 지자체의 복지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서 기존의 시/군/구별 새올행정시스템의 31개 업무 지원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해서 개인별 및 가구별 DB로 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.
2. 주요서비스 및 콜센터
다섯개의 부처에서 기초연금, 영유아보육, 기초생활보장, 장애인연금, 긴급복지 등 120개의 사회복지사업을 하고있습니다. 사회보장시스템 행복이음 콜센터 전화번호는 1566-3232번이고, 단축번호는 2번이며, 통화료는 발신자가 부담합니다. 응대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까지이고, 토요일과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.
3. 운영효과
복지대상자 선정 및 사후관리를 위하여 소득과 재산자료 및 서비스 이력정보를 연계해서 지자체에 제공함으로써 수급자 선정의 정확성 제고 및 담당 공무원의 업무수행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. 지자체는 복지행정 효율화, 수급자는 복지체감도 향상, 정부는 복지재정 누수방지를 할 수 있어요. 소득재산 정보, 수급이력 정보, 인정 정보를 적기에 정확한 정보처리와 제공 및 활용으로 사회복지전달 체계를 효율화 할 수 있습니다.
<한국사회보장정보원 관련 다른글>
https://tonature.tistory.com/1684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