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는 Data Analysis,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의 약자입니다.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,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즉시 인터넷을 통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.
추진효과를 보시면, 누구든지 편리한 장소에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모든 공시자료 열람이 가능합니다.
인터넷을 통한 제출로 공시의무자가 금융감독원을 방문하지 않고 모든 공시자료를 제출할 수 있고, 한국거래소와 공인회계사회 등에 각각 제출하던 동일서류를 금융감독원 한 곳으로 접수창구를 일원화할 수 있습니다. 공시자료의 전자문서화에 따른 페이퍼리스 효과 및 공시자료의 방문제출 및 열람에 소요되는 시간비용 절감효과도 있어요.
신고서의 접수는 물론이고 접수여부 확인 등 처리과정 일체를 완전 전산화할 수 있고, 공시자료에 대한 투자자의 접근이 용이하며 신속하게 정보가 제공됨으로써 기업경영에 대한 시장의 모니터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
정보이용시 유의사항으로는 DART 공시서류의 경우 공시의무자인 제출인의 책임하에 작성되었으며, 금감원은 DART 정보의 정확성 및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.
RSS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는데요, 제공유형은 최근공시 및 회사별공시입니다. 이용방법은 먼저 자신에게 맞는 RSS리더기를 설치하고, 최근공시 또는 상장회사의 기업개황정보 화면에서 RSS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를 복사하여, RSS리더에 복사된 주소를 등록합니다. 태블릿/스마트폰 이용시에는 DART 모바일앱 또는 웹에서 RSS버튼을 클릭하여 주소를 복사하고, 모바일 RSS리더 앱의 RSS 등록메뉴에서 복사한 주소를 입력하여 등록을 완료합니다.
<관련글>
https://tonature.tistory.com/1933
https://tonature.tistory.com/1901
https://tonature.tistory.com/1898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