원천징수는 상대방의 소득이나 수입이 되는 금액을 지급할 때 이를 지급하는 자가 그 금액을 받는 사람이 내야할 세금을 미리 떼서 대신 납부하는 제도입니다.
일용직이나 프리랜서 등으로 일하시는 분들은 보통 원천징수 3.3%를 제하고 받게 되는데요, 3.3프로 계산기 홈페이지( 3.3% 계산기 | 세금 원천징수 환급 프리랜서 일당 계산 제공 (withholding.kr))에 접속하시면 계약금액이나 받은금액을 입력하여 계산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3.3%를 제하지 않고 받는 경우도 있지만, 이는 지급해주는 곳이 사업장이 아닌 개인일 경우에 해당하며, 1:1 개인간 거래이기에 원천징수에 대한 의무가 없습니다.
원천징수가 3.3%인 이유는 우리나라의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 세율에 지방세가 추가된 금액이기 때문입니다. 기본세율 3%에 지방소득세 0.3%가 더해져 3.3%가 되는 것입니다.
세금 3.3% 계산기 사용법은 간단합니다.
총계약금(총금액)을 알 때에는 파란색 계산기를 사용하고, 실제 수령액(받은금액)을 알 때에는 분홍색 계산기를 사용합니다. 입력란에 금액을 입력하고 [계산하기]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계산이 완료되며, 원천징수에는 기본세와 지방소득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실제 활용예시는 위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 총 계약금액에 200만원을 입력했더니 실수령액은 1,934,000원이 나왔습니다. 실수령액에 200만원을 입력했더니 총 계약금액은 2,068,252원이 나왔습니다.
원천징수한 세금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인 5월에 신고하여, 이미 납부한 세액보다 작게 나올경우 그 초과납부액 만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. 신고는 홈택스, 세무사, 기타 어플리케이션이나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
<관련글>
https://tonature.tistory.com/1999
댓글